세계 속의 알리앙스 프랑세즈

불어로 알리앙스라는 말은 마음과 마음 또는 정신과 정신 사이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또한 결혼을 할 때 남녀가 서로주고받는 반지를 의미하기도합니다. 1883 년 몇몇의 뜻있는 사람들이 프랑스와 전 세계의 여러 민족을-결합 ‘시켜줄 하나의 비영리 단체를 조직하기로 의견을 모으게되는데 이것이 바로 불어를 전세계에 더 잘 알리고 좀 더 사랑받는 언어로 만들기위한 목적으로 탄생 된’알리앙스 프랑세즈 ‘의 기원입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현재 136개국, 919개의 현지 법인단체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조직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곳에서 매년 전 세계의 50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불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참여와 성원에 힘입어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주요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프랑스 및 전세계에서 모든 대상을위한 불어 강의 제공
  • 프랑스 및 프랑스 문화권 국가들의 모든 분야에 걸친 문화 소개
  • 모든 문화에 소중한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적 다양성 고취

흔히 알려져 있는 바와 달리, 불어는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는 매년 3~4 퍼센트 증가하고 있는 전세계 알리앙스 학생의 수가 잘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19세기말 창설 이래 계속적인 발전을 이뤄온 “파리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2007년 7월에 “재단법인 알리앙스 프랑세즈”으로 그 형태가 변경되었으며 전 세계의 모든 알리앙스는 정신적, 법률적으로 이 단체와 긴밀한 지원,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특히 몇가지 원칙과 공동가치들, 예를 들면 정치적, 종교적으로 엄격한 중립주의 등의 실현을 통해 잘 나타나는 반면 그와 동시에 각 알리앙스는 모든 영역에서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받는 독립적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리앙스의 창설은 대부분 현장의 발의 의지에 의해 이루어지며 현지 국가의 법적 근거 하에 협회약관이 행사되며 원장이 주체가 되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이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규약은 또한 알리앙스로 하여금 공동투자라는 새로운 재원확보 방안을 발전시킬 수 있게 했으며 후원과 현지 기업들의 기부 또한 재원 충당의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프랑스 외무부에서는 현지 직원파견과 지원금을 통해 경영관리차원의 인적지원(2010년에 230명 파견)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사, 직원 양성에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